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우리아이 공부습관기르기] 첫째아이의 6세부터 8세까지 학습 기록..

#아이교육 #아이공부습관 #아이학습 #초등입학전 #한글 #국어 #수학 #연산 #한자 #6살공부 #7살공부 #8살공부 #초등공부 #유치원공부 #아이공부 #기탄국어 #원리셈 #플라토 #뿌리깊은독해력 #국어문제집 #연산문제집 #도형문제집 #한자급수교재 #초능력맞춤법받아쓰기 #받아쓰기 #맞춤법문제집 #한자급수준비 #한글떼기 #한글이야호 #구몬 #구몬한자 #플레이팩토 #웅진북클럽

지극히 주관적인 관점에서 쓴 평범한 엄마의 견해입니다.

난 욕심이 많다기보다..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꾸준히 밀어붙여야 한다고 생각하는 엄마다.

자기 스스로 공부할래요 하고 말하는 아이는 거의 없다더라~

그래서 적당히 엄마의 푸쉬는 필요하다고 본다ㅎㅎ

중요한 나만의 원칙은

1. 지나친 선행은 하지않는다

2. 힘들어하지 않는 양으로만 하게한다

3. 매일 해야하는 일이라고 머리에 콕 심어지도록 한다

4. 최대한 사교육은 멀리한다

였다.

이 것들을 아이가 다 해냈다는게 넘 대견해!!

2년이 조금 넘는 기간동안 하루도 빠지지 않고 했다면 말이 안되고..

어떤때는 아이가 힘들어해서, 수준이 맞지 않아서,

중간중간 쉬어가기도 했고

아예 중단했다가 몇개월뒤 다시 시작할때도 있었다

그럴때마다 문제집 조합을 바꿔가면서

대부분 매일 하려고 노력했다

그동안 열심히 공부했던 흔적들이라

아까워서 고이고이 모아두었는데...

이번 이사땐 정리하고 가려고 기록을 남기기로 했다...!

1. 한자

한자 학습의 목표는 최대한 한자어를 많이 알도록 하자!! 못써도 돼~^^

아이는 한자를 그림처럼 받아들인 다지?

그래서 일찍 시작해도 가능하다.

단 싫어한다면 강요는 안됨!!!

맨처음 접했던건 6살때 #구몬한자

정말 재미없는 느낌의 학습지였지만 생각보다 좋아해서

6개월 정도 하다가 그만두고

(이때 8급은 거의 알고 7급한자도 조금 아는정도되었다)

유치원 방과후로 한자를 넣어주면서

본격적으로 7급으로 급수를 준비하기 시작했다.

지금도 학교 방과후로 6급 진행중이고 초등학교 마칠때까지 4급이 목표다ㅎㅎ

또래보다 급수가 높고 흥미도 많아서

한자만큼은 시키지 않아도 스스로 한다.

요새는 6살인 동생의 한자 과외선생님을 자청했다 ㅋㅋㅋㅋㅋ

해달라고 시키지도 않았는데~~~~ 둘째도 곧잘따라한다 ㅋㅋㅋ

(동생 한자는 너가 쭉 맡아줘~~~^^)

2019년 6살때부터 7살까지 했던 8급, 7급 교재.

유치원 졸업때 탔던 한자7급자격증~~ 만점이라 상장도 추가로 받았네요^^

8살 현재 학교 방과후에서 6급 준비중^^

한자쓰는걸 좋아해서 노트 만들어줬더니 그림을 아주 잘그림~~ㅋ

2. 국어

한글, 맞춤법, 받아쓰기, 독해

맨처음 한글을 접한건 #구몬한글 인데,

사실 더 이전부터 #웅진북클럽에서 제공하는 #한글깨치기로 통문자 노출은 되어 있었고

본격적으로 한글떼주겠다며 구몬을 시작했던건데 너므 재미없어해서....그만두고

그냥 집에서 EBS #한글이야호 보여주다가

어느정도 한글을 아는것 같을 때 본격적으로 시작한게 기탄국어 문제집이다.

생각보다 재미있는지 부담스럽지않게 했던것같다.

내 견해로 한글학습은 통문자로 시작하는것보다

한글 창제원리를 깨우치는 방법이 효과적인것 같다.

둘째는 그래서 일절 통문자 안가르침 ㅋㅋㅋ

그냥 책 많이 읽어주고,

책 제목 읽어주면서 손가락으로 집어주는게 전부다ㅋ

불안감 전혀 없음ㅋㅋㅋ

6살인 둘째가 슬슬 한글을 읽고싶어해서 이제 한글이야호 영상을 하나씩 보여주는 중이다^^

내가 생각하는 한글 학습의 중요한 원칙은

1. 무조건 책을 많이 읽어줘야 함

2. 나이가 됐다고 강요하지 않기

3. 관심보일때 살살 시작하기

4. 통문자보다는 한글창제원리를 이용한 학습방법 추천

5. 독해문제집은 필수가 아님 힘들어하면 안하는것이 정답

첫아이를 초등입학시켜놓고 보니,

그래도 초등입학 전에 어렵지 않은 단어 수준의

받아쓰기는 가능한 정도의 준비는 필요한것 같다.

그정도는 7세때부터 부모의 관심과 노력이 조금만 있다면 가능한 정도^^

한글떼고 시작한 국어학습지 (2019.08.28 ~ 2020.08.02)

7세때 했던 받아쓰기 흔적들ㅋ #기탄국어 문제집이 형식적이기 때문에

거기 나왔던 단어를 따로 공책에 쓰도록하고 구간을 정해서 받아쓰기를 했다ㅎ

받아쓰기는 매일하지않도 챕터가 끝날때 한번, 한권끝날때 한번 이런식으로 규칙을 세웠다 ㅎ

다행이 아이가싫어하지 않았고, 채점맬때는 틀린것을 지적해주되 동그라미 표시^^

천점, 만점, 백만점이라고 칭찬해주며 동기부여해주었다.

#독해문제집 (2020.08.10 ~ 2021.01.15) 읽을줄만 안다면 쉽게 할수있는 정도.

독해문제집은 필수가 아니기에 중간중간 재미삼아 풀게하고 있다 ㅋ

다양한 형식의 글이 짧게 실려있어 크게 어렵지 않다^^

#맞춤법받아쓰기 문제집 (2020.08.10. ~ing) 생각보다 헷갈리는 어려운 맞춤법이 많아서

2학년때까지 천천히 마스터하려고 숨고르기중이다 ㅎㅎ

3. 수학

수개념, 연산, 도형

내가 생각하는 수학 학습의 원칙은

1. 연산은 매일 꾸준히 조금씩

2. 어느정도 수준이 됐다면 선행보다는 심화학습

이다.

19년도 10월부터 시작한 #원리셈을 6,7세 단계부터

1학년인 현재도 꾸준히 연습중이다.

원리셈은 철저한 반복학습에 약간의 창의력도 가미되어있어서

문제만 나와 있는 아주 지루한 연산문제집은 아니라고 판단해서 꾸준히 밀어붙이고 있다^^

한 단계가 6권이고 하루학습분량을 매일 10분씩만 한다면

한권은 1달이면 끝낼수있으니 한단계는 6개월치 분량인셈ㅋ

(진짜 지겨우리만큼 반복을시킨다 ㅋㅋㅋ)

현재 1학년 단계 중이고 덧셈뺄셈구구 무한연습ㅋㅋ

(실제 1학년진도와 비교했을때 느리지도 빠르지도 않다 ㅎㅎ)

1학년단계가 3권남았으니 아마 1학년 2학기까지 마칠수있을것같다.

끝나면 바로 2학년단계로 넘어가지않고

방학동안 심화문제집으로 끈기있게 문제해결하는것을 연습시킬 계획이다ㅋ

원리셈 (2019.10.19 ~ 2021.08.04) 지금도 ~ing

필수는 아니지만 추천하는 것은 #도형문제집 #플라토

남자아이들은 본래 공간감각이

좋은 아이들이 많아서 높은 단계도 곧잘할 가능성이 있다.

여자아이라면 도형부분은 좀 약할수 있으니 매일 조금씩,

힘들다면 주 2회만 투자한다면 아주 좋은 것 같다^^

울 아들은 넘 좋아해서 지금 2학년 단계인데 것도 크게 어렵지 않아한다.

심지어 했던거 다시 복습한다고 할 정도;;; 시키지는 않았다 ㅋㅋ

공간감각을 위한 도형 학습지 플라토 (2019.08.20 ~ 2021.07.16) 지금도 ~ing

남자아리라 그런지 넘 좋아하고 잘하네요~~

4. 영어

영어 학습에 대해서도 할말이 많은데 방대해서 이부분은 따로 글을 써볼까 한다ㅎㅎ


아이를 키운다는 것은 정말 보통일이 아니다.

산넘어 산이고 넘어야 할 산은 끝이 없다 ㅋㅋㅋ

세상이 변해서 다들 수준도 높아져

혹시 우리아이가 뒤쳐질까 이것저것 많은 학습을 어릴때부터 강요하기도 한다..

어떻게 보면 우리집도 6세부터 시작했으면 빠른편이라고 생각할수있지만

중요한것은 아이가 힘들어하냐 안하냐 인듯.

무조건 힘들지 않아야 한다.

아이마다 받아들일수 있는 양이 다르니까 이건 다 다르겠지.

우리아이에 맞춰서 하는게 베스트!

누구는 뭐했다더라 하는 말에 끌려가는건 절대로 X

여러 육아서를 보고 깨달은 것.

아이공부는 무조건 우리 아이에게 맞춰서,

반드시 나만의 소신을 가지고 원칙과 목표를 세워야한다는것!!

♡공부보다 중요한건 아이의 마음과 관계이니까♡

앞으로도 잘해보자!!!^^